본문 바로가기

건강

「Libera」건강이야기 (암)

안녕하세요.

 

Libera 입니다.

 

예전에 제 포스팅에서 암을 일으키는 주요원인과

 

암을 예방하기위한 지침에 대해서 포스팅을 한적이 있었습니다.

 

오늘은 암이란 무엇인지? 암이 왜걸리는지 등 에 대해서 알아볼 생각입니다.

 

암이란 무엇인가요?

 

암 은 조절되지 않는 비정상적인 세포의 증식을 특징으로 하는 복합적인 질환군을 말합니다.

우리 몸의 정상적인 세포는 필요이상으로 증식하지 않고 특정기능을 담당하도록 통제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세포를 구성하는 유전자에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통제가 불가능하게 되어 암이 발생합니다.

 

암은 왜 걸리나요?

 

암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도 명확히 알려지지 않았고, 한두 가지로만 설명하기도 어렵습니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암은 장시간 동안 다양한 발암 원인에 의해 여러 단계를 거쳐 복합적인 과정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알려진 발암 원인은 크게 유전인자, 면역, 나이 등의 내적원인과, 환경적요인, 발암물질을 포함하는 외적요인 으로 나눌수 있습니다.

외적 요인은 담배, 술, 방사선, 벤젠, 석면, 일부 바이러스, 헬리코박터균, 검게탄 고기 등이 있습니다.

 

신체 부위별 암 증상

 

대개의 암은 초기부터 통증 등의 증상을 수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암이 진행하면서 신경을 포함하는 장기를 침범하고 통증 또는 기능 저하가 동반되어 증상이 드러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강/인후/후두암 - 특별한 이유없이 목소리가 변할 때, 궨양이 오랫동안 잘 낫지 않거나 새로운 멍울이 만져질 때

호흡 - 만성적인 기침, 호흡곤란, 혈담,객혈, 흉통

소화기계 - 삼키기 어려운 증상이 발생, 식후 불편감이 지속될떄, 만성적으로 진행하는 복부 팽만감, 배변습관의 변화

유방 - 새로 만져지고 특히 점점 커지는 멍울이 있을 때, 유두의 모양이나 크기가 변할 때, 유방 피부에 울퉁불퉁한 변화가 생길때.

피부 - 새로운 점이 생기거나 있던 점이 커질때, 궤양이 오랫동안 잘 낫지 않을 때

전신 증상 및 기타 - 이유없이 식욕이 저하되어 지속될 떄, 원인을 알 수 없는 심한 체중감소가 있을때, 야간 발한, 심한 피로감, 원인을 알수없는 출혈 

 

오늘은 이렇게 암이 무엇인지, 왜걸리는지, 암 증상에 대해서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다음번에 또 암을 포스팅 하게 된다면 암 환자에 대해서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한번만 부탁드리겠습니다.